메뉴 건너뛰기

나무에너지는

깨끗하고 경제성 있는 재생에너지 입니다

more
주식회사 나무와 에너지가

집단열공급 사업을 준비하는 마을을 지원합니다

more
우리 숲에서 나는 에너지,

산림바이오매스로 바이오에너지 마을을 만듭니다

more
나무로 난방하는 쾌적한 마을,

주식회사 나무와 에너지가 함께 준비합니다

more

대규모 중앙집중식 에너지 공급과 개별 에너지 공급 방식 (외부에너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건물의 에너지 공급은 중앙 집중식과 개별 에너지 공급 방식입니다. 중앙집중식은 지역난방공사에서 대규모 발전을 통해 난방 및 급탕에너지를 공급하는 형태이며, 개별난방은 건물마다 보일러를 설치하여 자체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해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중앙집중식은 효율이 높은 반면, 초기 투자 비용이 많이들고(때문에 주로 신도시나 대규모 단지에 적용됨), 개별난방은 초기투자비용이 낮은 반면에 효율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주로 농촌이나, 단독주택에 적용됨). 여기서 주의깊게 살펴봐야 하는 부분은 두가지 에너지 공급방식 모두 에너지원을 외부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마을단위의 중앙집중식 에너지 공급과 분산형 에너지 공급 방식 (로컬에너지)

로컬에너지를 기초로 하는 중앙집중형 에너지공급 시스템은 위에서 언급한 대규모 중앙집중식 에너지공급과 개별에너지 공급방식의 중간 정도의 규모로, 농촌의 경우 마을단위, 도시의 경우 단지 단위에서 적용이 가능한 모델입니다. 마을단위의 에너지공급 방식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중앙집중식 에너지 공급과 분산형에너지 공급입니다. 


- 중앙집중형 에너지공급 

 2-Bioenergiesystem-01.png


 - 분산형(개별) 에너지공급

 2-Bioenergiesystem-02.png



분산형 에너지공급 방식은 개별 에너지 공급 방식과 거의 유사하며 에너지원을 로컬에너지에서 얻는 차이만 있습니다. 열공급망을 기초로 하는 중앙집중형 열공급시스템은 분산형 열공급시스템에 비해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필요합니다. 분산형 열공급시스템을 적용할 경우 각 가정에 개별보일러와 가정용 축열조를 설치하는 것만으로 열공급이 가능해 열공급망을 설치할 필요가 없는 것과는 비교가 되는 대목이죠하지만 각 가정마다 별도의 보일러와 축열조, 바이오매스 저장공간 및 연료를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개별이 아닌 전체 마을의 측면에서 볼 경우, 효율성, 운영면에서 단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중앙집중형 열공급 시스템은 중앙에서 마을에 필요한 모든 에너지를 생산하기 때문에 생산설비가 고장으로 멈춰설 경우,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파급력이 크다는 단점이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제성과 효율성 운영비면에서 확실한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말씀드린대로 초기 투자 비용이 부담스러운 부분입니다. 중앙집중형 열공급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바이오매스 열공급센터와 설비, 열공급망 이외에도, 각 가정마다 열교환기와 가정용 축열조의 추가 설치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